중앙일보-당뇨병·골다공증 환자 임플란트 전문 블루밍치과
블루밍치과 조회수:7117
2012-12-11 15:18:20

 

 

 

당뇨병·골다공증 환자 임플란트 전문 블루밍치과
[중앙일보]입력 2012.12.03 01:00 / 수정 2012.12.03 01:00

‘자가치유세포’ 이용 잇몸뼈 빠르게 재생, 성공률 높아

양윤석 원장이 환자의 임플란트 시술 부위에 자가치유세포를 주입하고 있다.
임플란트 전문 치과의사들이 꺼리는 환자가 있다. 당뇨병을 앓거나 골다공증이 심한 환자다. 잇몸뼈가 부실한 데다 감염으로 인해 실패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잇몸뼈의 파괴가 정상인보다 세 배나 빠르다는 보고도 있다. 모세혈관이 망가져 절개한 부위가 제대로 아물지 않는 문제도 안고 있다. 서울 청담동에 소재한 블루밍치과(원장 양윤석)는 2000년 개원부터 당뇨병과 골다공증환자를 위한 전문 치료를 표방하고, 진료 노하우를 쌓아왔다.

당뇨병 환자의 치료 효과를 떨어뜨리는 요인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감염. 양 원장은 “당 수치가 높을수록 치주염에 이환될 확률이 2.8~3.4배나 높다. 임플란트 수술로 치아 주변 부위에 염증이 생기면 이것이 임플란트 성공률을 방해한다”고 말했다. 둘째는 상처 치유가 늦다는 것. 당뇨병 환자는 인체 모든 부위의 모세혈관이 손상돼 상처가 잘 아물지 않는다. 절개한 잇몸조직이 치유되지 않으면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셋째는 이식한 임플란트와 뼈 조직의 골융합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인공 뼈가 잇몸에 단단히 고정되지 않아 시술기간을 지연시킨다.

블루밍치과의 ‘당뇨병·골다공증 환자의 임플란트 토털 솔루션’은 이렇게 환자의 치료 효과를 떨어뜨리는 세 가지 요인을 개선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의 당화혈색소(HbA1C, 당뇨병 관리의 기준이 되는 수치)가 8이상이면 임플란트 시술이 적합지 않은 것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블루밍치과는 환자의 당화혈색소 기준에 따라 개별화한 치료법을 제공한다. 혈당이 잘 관리되는 당화혈색소 6~8인 환자, 중등도 관리 대상인 8.1~10인 환자, 혈당 관리가 전혀 안 되는 10 이상인 환자 등 3그룹으로 분류한다. 예컨대 당화혈색소 수치가 8 이하면 수술 후 항생제 처방을 7일, 8.1 이상이면 항생제를 10일 처방하는 식이다. 양 원장은 “당화혈색소가 6~10의 당뇨병 환자는 치료기간 단축을 위한 즉시 임플란트가 가능하지만 10 이상이면 즉시 임플란트를 피하고 안전한 방법을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또 당화혈색소 수치가 8.1 이상이면 임플란트와 잇몸뼈가 단단히 붙어 있는지를 알아보는 ‘Osstell Mentor’ 전기장치를 이용해 상부 임플란트를 연결한다.

당뇨병과 골다공증 환자에겐 ‘자가치유세포(PRP, PRF) 임플란트 시술’도 적용한다.

혈액은 적혈구와 혈장으로 나뉜다. 혈장에 있는 혈소판에는 뼈 형성과 상처 치유를 돕는 성장인자(PDGF, TGF-b. VEGF, EGF)가 들어 있다. 이런 성장인자를 임플란트 시술에 사용해 골 형성과 상처 치유를 돕는다. 시술법은 간단하다. 환자의 혈액을 10~20cc 채취한 뒤 원심분리기를 통해 혈장을 얻는다. 그리고 성장인자가 함유된 혈소판을 인공뼈와 섞어 인공뼈를 심을 잇몸에 이식하는 것이다.

양 원장은 “이렇게 하면 잇몸뼈가 빠르게 재생돼 임플란트 치료기간이 단축되는 것은 물론 세균 감염이나 부작용도 크게 줄어든다”고 말했다. 실제 블루밍치과가 지난 10년간 치료한 당뇨병 환자 중 추적이 가능한 250명을 추적 조사한 결과 임플란트 성공률은 97.2를 기록했다. 이는 일반적으로 보고된 당뇨병 환자 임플란트 성공률 85~92을 훨씬 뛰어넘는 성적이다.

블루밍치과는 2001년부터 국내 처음으로 ‘컴퓨터 유도장치를 이용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시술’을 해 왔다. 섬세하고 정확한 시술은 임플란트 성공률의 관건이다. 특히 레이저를 이용할 경우 절개 부위를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뿐 아니라 출혈을 최소화하고, 감염 기회를 차단하는 장점이 있다. 양 원장은 2010년 미국 컬럼비아 치과대학 연수를 계기로 ‘자가치유세포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을 도입했다.

정심교 기자

자료출처: 중앙일보-전문화병원 길라잡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0055171

댓글[0]

열기 닫기

  • 이름
  • 연락처
  • 관심치료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카카오톡 상담

온라인 상담예약 바로가기

고객센터

블루밍치과 찾아오시는길

진료시간 안내

블루밍치과 소개 찾아오시는 길 카카오톡 상담 실시간 견적상담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772 (청담동) 로데오프라자 빌딩 5층

상호명: 블루밍치과

대표자명: 양윤석

사업자등록번호: 211-10-48845

대표번호: 02-514-2875

팩스번호: 02-514-2867

Copyright 2017 BLOOMING DENTAL CLIN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