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석 방치땐 치조골 급속파괴
조회수:3253
2000-04-22 16:31:57


 

 

치과의사로서 환자의 이를 뽑을 때, 특히 40대 여자환자의 경우 무척 마음이 쓰인다.

그 동안 남편과 자녀의 뒷바라지를 하며 살아왔는데 이제 벌써 40대가 되어 얼굴도, 몸도 늙어가고 이렇게 치아도 뽑는구나 하는 우울증세까지 보이기 때문이다.
이 때마다 희망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여러가지로 위로하지만 조금만 더 관리를 잘했더라면 이를 뽑지 않아도 됐을텐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를 뽑는 데는 크게 두 가지 원인이 있다. 첫째는 이가 썩는 충치로 인한 것이고, 둘째는 흔히 풍치라고 하는 치주염 때문이다.

그 동안 치과의술의 많은 발전으로 과거에는 뽑을 수밖에 없던 이도 이제는 살릴 수 있는 확률이 상당히 높아졌다.

하지만 치주염은 다르다. 치주염은 말 그대로 치아 주위 조직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잇몸이 붓고 양치할 때 피가 자주나며 잇몸이 소실되면서 이 뿌리 부분이 노출된다.

결국은 이가 흔들리고 뽑아야 한다. 이는 세균성 플라그가 주된 원인이며 이것이 석회화하면 치석이 되는데 이것이 병의 진행을 더욱 가속한다.

당뇨와 같은 전신질환이 있는때도 치주염이 많이 나타나고 음식을 씹을 때 어떤 한 치아가 먼저 닿는 경우 국소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치주염은 치료하는 것보다 예방이 더 중요하다. 치주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방법의 잇솔질과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필수다.

스케일링은 6개월 간격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더 자주 받아야 한다.

치주염이 일단 생기면 여러 치료를 받지만 정도가 심해 흔들리거나 치료효과가 좋지 않을 때는 빨리 뽑아야 할 때도 있다.

이것은 치조골을 과도하게 흡수해 인공치아(임플란트)치료가 어려울 수도 있으며 심하면 뼈이식수술까지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SNS 공유 Mypage
  • 이름
  • 연락처
  • 관심치료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카카오톡 상담

온라인 상담예약 바로가기

고객센터

블루밍치과 찾아오시는길

진료시간 안내

블루밍치과 소개 찾아오시는 길 카카오톡 상담 실시간 견적상담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772 (청담동) 로데오프라자 빌딩 5층

상호명: 블루밍치과

대표자명: 양윤석

사업자등록번호: 211-10-48845

대표번호: 02-514-2875

팩스번호: 02-514-2867

Copyright 2017 BLOOMING DENTAL CLINI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