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 부실 나이탓하며 방치 마세요
조회수:6586
2003-12-24 17:37:57

 

노인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모습은 무엇일까. 쭈그렁 피부에 구부러진 허리에 치아가 빠진 얼굴이 먼저 떠오른다.
나 이가 들면 이가 빠지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을 정도다.
그러나 치아가 빠지는 것은 정상적인 노화현상이 아니다.
나이가 들어 도 관리만 잘하면 얼마든지 건강한 치아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이와 정반대다.
많은 노인이 틀니 등에 의존하며 살고 있고, 치아가 있는 고령자(65세 이상) 중 95%는 치주질환(잇몸병)에 시 달리고 있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다.

◆ 고령자 95% 잇몸질환=노인에게 빈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 치주질환 이다.
많은 노인이 잇몸병으로 치아가 흔들리고 결국에는 빠져버린다.
치주질 환은 입속을 깨끗하게 유지하지 못해 생기는 질환이다.
다시 말해 칫솔 질을 정확하게 하지 못해 생기는 병이다.
문제는 잇몸 상태가 최악에 이를 때까지 치주염 증상들을 방치하고 있 다는 것이다.
잇몸에 염증이 진행되면 치아를 지탱하는 치조골이 녹아 내려 치아를 영영 잃을 수밖에 없다.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은 입속 세균으로 사람에게 해로운 물질을 분비해 잇몸에 염증을 만든다.
특히 이들 세균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음식물 지꺼기가 치주질환 주범 이다.
이 밖에 유전적인 요인이나 호르몬, 약물복용, 임신, 맞지 않는 보철물, 흡연 등도 유발요인이 된다.
흡연은 산소와 영양분을 잇몸 조직에 전달하는 것을 방해해 치아에 치 명적인 영향을 미친다.
흡연가는 비흡연가보다 치주질환에 걸릴 확률이 4배나 높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잇몸이 빨갛게 붓는데 이 때 증상을 자각하는 것 이 중요하다.
초기에는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없애고 매일 규칙적으 로 이를 닦는 것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잇몸질환이 있거나 평소 잇몸이 약한 사람들은 칫솔질을 할 때마다 잇몸도 함께 살살 닦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세균막을 없애고 염 증이 있는 잇몸을 마사지함으로써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어느 정도 진행된 치주염은 치조골 주변 염증조직을 긁어내는 잇몸소파 술로 치료를 한다.
그러나 잇몸 전체에서 고름이 나와 치아가 빠질 정도로 중증일 때에는 발치 후에 일반 보철치료를 하거나 임플란트를 하게 된다.

◆ 치아 뿌리가 썩는다=노인환자에게 나타나는 충치는 치아 뿌리에 발 생하는 충치가 대부분이다.
특히 노인들은 치아와 치아 틈새가 벌어져 있어 눈으로는 보이지 않더라도 X선을 찍으면 충치가 광범위하게 진행 돼 있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충치는 노인환자에게도 불소치료를 하는 편이 좋다.
정확한 구강위생 관리, 불소함유치약 사용, 단순 불소도포치료 등으로 치아뿌리에 생기는 충치를 억제할 수 있다.
충치가 이미 신경까지 침범한 상태라면 신경치료를 받아야 하며 결국 치아를 뽑아야 하는 때도 있다.

◆ 치아가 빠진다=노인들이 겪는 가장 큰 치과 질환은 치아 상실이다.
평생 동안 겪었던 잇몸질환과 충치, 치아파절 등으로 치아는 상실되곤 한다.
치아가 빠지면 입술모양이나 볼 주위가 합죽해져 노인얼굴로 바뀌게 된다.
과거에는 틀니를 많이 했지만 최근에는 임플란트 치료법이 설 효도선물 등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틀니는 음식을 씹을 때 틀니 밑부분이 잇몸을 누르게 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잇몸뼈가 줄어들어 틀니와 잇몸 사이에 공간이 생기고 헐거워져서 몇 년에 한 번씩 틀니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SNS 공유 Mypage
  • 이름
  • 연락처
  • 관심치료
  •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

카카오톡 상담

온라인 상담예약 바로가기

고객센터

블루밍치과 찾아오시는길

진료시간 안내

블루밍치과 소개 찾아오시는 길 카카오톡 상담 실시간 견적상담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772 (청담동) 로데오프라자 빌딩 5층

상호명: 블루밍치과

대표자명: 양윤석

사업자등록번호: 211-10-48845

대표번호: 02-514-2875

팩스번호: 02-514-2867

Copyright 2017 BLOOMING DENTAL CLINIC. All rights reserved.